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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향신문]
여야 원구성 협상 결렬과 관련해 원구성 이후에도 더불어민주당 내에선 ‘김종인 입김론’이 뜨겁게 거론되고 있다. 원구성 협상을 놓고 가합의까지 했다가 막판에 추인을 거부한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의 뒤에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의 역할이 있었다는 것이 민주당의 주장이다. 민주당 의원들은 30일에도 ‘김종인 입김론’에 대해 설왕설래를 이어갔다.

김영진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원구성 협상 최종 결렬 배경으로 김 비대위원장을 지목했다. 그는 “김 비대위원장이 너무 과도한 허들을 만들어 원구성 협상의 통과를 원만하게 진행되는 것을 막지 않았나 한다”고 말했다.

김 수석부대표는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과 협상에서 진전을 이뤄도 번번이 ‘김종인 가이드라인’에 막혔다고 주장했다. 그는 “176대 103이라는 의석수 차이를 인정하는 가운데 여야 협상에 들어가는데, 협상을 해서 (협상안이) 통합당 내에 들어가면 번번이 의원총회나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 부결됐다고 봤다”고 했다.

그러면서 “김 비대위원장이 ‘18대 0’으로 해서 여당이 다 상임위원장을 가져가라는 가이드안을 줘버리니 통합당 의원부터 많은 분들이 원구성 자체를 차기 대선 전략으로 접근했다”고 비판했다. 김 수석부대표는 “(김 비대위원장이) 민주당이 상임위 18개를 다해 한 번 책임져봐라. 그리고 문재인 정권은 2년 동안 실패하기 때문에 2년 후에 통합당이 대선에서 이긴다는 전략적 목표를 갖고 원구성에 접근해 실패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주민 최고위원도 YTN 라디오 <노영희의 출발새아침> 인터뷰에서 “통합당 내에 굉장히 강한 이견 그룹이 존재해 그 그룹이 주 원내대표 리더쉽을 압도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최고위원은 “정확한 협상 결렬 배경 사실을 알 수는 없지만, 주 원내대표는 원 구성을 하려고 했으나 이견 그룹에 막힌 것으로 추측한다”며 “통합당 의원들을 개별적으로 만나보니 합의문 수용 할 수 있다는 분위기였고, 3선 의원 중 절반 정도는 원 구성이 되야 한다는 입장으로 알고 있었다”고 했다. 이어 “반면 김 비대위원장은 꾸준히 ‘18개 상임위원장 우리가 가져올 필요 없다’고 말했고 지금 그 말대로 흘러가고 있으니 김 비대위원장이 키를 쥐고 이를 행사 한게 아닌가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진성준 의원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정황으로 볼 때 김 비대위원장이 강력하게 개입했지 않았을까라고 생각되는 지점이 있다”며 “2차 합의는 주말인 일요일 오후에 합의가 됐고 통합당 의원총회 등의 절차 없이 월요일 오전 10시에 바로 추인이 부결돼 버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걸 보면 주 원내대표가 김 비대위원장에게 가합의안을 들고 가서 승인을 받으려고 했는데 여기서 승인을 받지 못한 게 아니겠는가”라고 덧붙였다.

김종인 비대위원장. / 권도현 기자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대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가 29일 의원총회장으로 들어오고 있다. /김영민 기자

고민정 의원,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일일 앵커로 나서

더불어민주당 고민정 의원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민정 기자]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라디오 방송 일일 앵커로 나선 가운데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대위원장을 비판했다.

KBS 아나운서와 청와대 대변인을 지낸 고 의원은 30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이하 ‘뉴스쇼’)에 김현정 PD를 대신해 진행을 맡았다. 초대손님으로는 더불어민주당 진성준 의원이 출연했다.

이날 고 의원은 진 의원에게 여야원내대표 협상이 최종결렬, 민주당 단독으로 원구성을 한 것과 관련해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도 가합의안이 부결된 것에 대해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의 입김이 작용한 것이 아니냐는 분석들도 많다”고 물었다.

이에 진 의원은 “미래통합당 내부의 일을 속속들이 알 수 있는 건 아니지만 정황으로 볼 때 김 위원장이 강력하게 개입했지 않았을까라고 생각되는 지점이 있다. 그런 것 같다”고 했다.

그러면서 진 의원은 “2차 합의는 주말인 일요일 오후로 합의됐다. 통합당 의원총회 등의 절차가 없이 월요일 오전 10시에 바로 추진이 부결돼 버렸다”라며 “그걸 보면 주호영 원내대표가 김 위원장에게 가합의안을 들고 가서 승인을 받으려고 했는데 여기서 승인을 받지 못한 게 아니겠는가(는 생각이 든다)”고 전했다.

이를 들은 고 의원은 “한 사람의 뜻으로 이런 큰일들이 좌지우지된다는 게 글쎄요. 우리가 앞으로 지향해야 될 부분은 아니라는 생각도 든다”고 말하며 김 위원장을 꼬집었다.

진 의원 역시 “당연히 통합당 내부에서도 의원총회를 통해서 추인절차를 밟았어야 할 거라고 보는데 그렇게 하지 못한 것은 실로 유감이다”라고 고 의원에 말에 맞장구치면서 김 위원장이 민주적 절차를 무시했다고 지적했다.

고 의원은 또 “민주당이 코로나19를 극복하기 위해 (통합당의) 협상안은 우리가 받고 가자는 의견이 모아졌기 때문에 손을 잡고 가기를 고대했다”며 “그 마저도 계속 안 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진 의원은 “177석이라는 의석을 왜 집권여당에게 몰아줬겠는가 하는 데 대해 통합당이 한 번 돌아봐야 한다“며 ”20대 국회와 다를 바 없는 의회 행태가 계속될 때 통합당은 회생할 수 없는 타격을 받게 될 것“이라고 했다.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사진=연합뉴스)

앞서 지난 29일 김 위원장은 통합당 의원 총회에서 국회 18개 상임위원장을 민주당이 독식하는 데 대해 “우리가 지금은 상당히 괴로움을 느끼는 순간이 될 지 모르지만, 장차 우리가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위해서 오히려 하나의 큰 약이 될 수 있다”고 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의회는 다수당과 소수당이 서로 머리를 맞대고 화합을 도모해서 의회 기능을 최대한도로 발휘하는 것이 원래 취지다”라며 “그런데 (민주당이) 다수라고 해서 마음대로 자기들 뜻대로 해야 되겠다고 하는 이런 억지를 쓰는 이상 소수가 어떻게 대응할 방법이 없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그는 “여러분이 주 원내대표를 전폭 지지하면서 국민만 쳐다보고 직무에 최선을 다하시고 앞으로 남은 1년 이후 우리가 정권을 스스로 창출한다는 신념에 불탄다면, 오히려 이것이 좋은 계기로 작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29일 여야 원구성 협상이 최종 결렬됐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박병석 국회의장이 주재하는 가운데 최종 협상을 벌였지만, 협상은 30여 분 만에 합의 없이 끝났다. 21대 국회는 다수당이 18개 상임·특별위원장을 맡게 됐다.

협상 최종결렬의 핵심 쟁점은 역시 국회 법제사법위원장 문제였다. 통합당은 법제사법위원회를 법제위원회와 사법위원회로 나누는 안을 우선하고 그게 안 되면 법사위원장직을 여야가 1년씩 혹은 전·후반기로 나눠서 맡자는 안이었다.

하지만 민주당이 이를 수용치 않자 박 의장은 ‘21대 후반기 원구성이 차기 대선 이후라는 점을 거론하면서 후반기 법사위원장은 차기 대선에서 승리한 집권 여당이 맡는’ 중재안을 제시했다. 이에 민주당은 이 중재안을 수용했지만 통합당은 동의하지 않았다.

여당이 상임위원장 전석을 차지한 것은 12대 국회(1985년 4월~1988년 5월)가 마지막이다.

NDF, 1198.90/1198.60원…0.45원 상승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원다연 기자] 30일 원·달러 환율은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 통과를 앞두고 미국이 홍콩에 대한 특별지위를 박탈하는 조치로 맞대응하면서 고조되는 미중 갈등에 원·달러 환율은 상승 압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전날밤 뉴욕증시는 연방준비제도(연준)의 부양책에 반등했다. 29일(현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2.32% 급등한 2만5595.80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1.47%,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도 1.2% 상승했다.

미국의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경제 재봉쇄 우려가 고조되는 가운데 연준이 프라이머리마켓 기업신용기구를 통한 회사채 매입을 시작한다고 밝히면서다. 이는 연준이 발행시장에서 직접 회사채를 사들이는 방안이다.

다만 연준의 추가 부양책에 회복된 위험선호 심리는 미중 갈등 고조에 다시 꺾을 것으로 보인다. 미 상무부는 이날 중국 전국인민대표회의 상무위원회에서 홍콩 국가보안법 통과를 앞두고, 홍콩에 대한 특별지위를 박탈한다고 밝혔다.

윌버 로스 미 상무장관은 성명을 통해 “수출 허가 예외 등 홍콩에 특혜를 주는 미 상무부의 규정이 중단됐다”며 추가 조치도 예고했다. 미국은 지난 1992년 홍콩정책법 제정을 통해 관세나 투자, 무역, 비자 발급 등에서 홍콩에 중국 본토와 다른 특별지위를 보장해 왔다.

아울러 미국은 홍콩에 대한 미 군사장비 및 이중용도 기술 수출도 중단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홍콩의 자유를 박탈하는 중국 공산당의 결정은 트럼프 행정부가 홍콩에 대한 정책을 재평가하게 만들었다”며 이같은 조치를 밝혔다.

전승지 삼성선물 연구원은 “예고돼왔던 이슈에 위안 환율의 급등은 제한되지만 홍콩보안법 관련한 미중의 발언에 시장 변동성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29일 역외 차액결제선물환(NDF) 시장에서 원·달러 1개월물은 1198.90원에서 최종 호가됐다. 최근 1개월물 스와프포인트(-0.15)를 고려하면 전거래일 서울외환시장 현물환 종가(1198.60)와 비교해 0.45원 상승(원화가치 하락)한 것이다.

경찰, 아동학대 등 혐의로 강서구 거주 40대 여성 입건해 조사 중 / 20일 새벽 개화산에 초등생 두 아들 옷 벗긴 채 방치… “말썽 피워 훈육 차원” 해명

충남 천안, 경남 창녕에서 끔찍한 아동학대 사건이 알려진 가운데, 이번엔 서울 강서구 개화산에서 두 아들을 발가벗긴 채 한밤에 방치한 엄마가 입건됐다. 아이들의 나이는 9세, 8세에 불과했다.파워볼실시간

서울 강서경찰서는 “해당 아이들의 어머니인 A(40)씨를 아동학대 등의 혐의로 입건했다”고 29일 밝혔다.

A씨는 열흘 전인 20일 오전 1시40분쯤 강서구 개화산에 초등학생인 두 아들의 옷을 벗겨 방치한 혐의를 받는다. 그는 아이들을 직접 차에 태워 산 중턱에 데려다놓은 뒤 자리를 떴다.

아이들이 신발도 안 신고 맨발로 산을 내려는 과정에서 발바닥은 피범벅이 됐다. 산 주변을 지나던 행인이 아이들을 발견해 경찰에 신고했다. 아이들 몸에서 다른 상처는 발견되지 않았다.

엄마 A씨는 경찰 조사에서 “아이들이 평소 말썽을 피워 훈육을 하려 했다”고 진술했다.

아이들은 아동보호시설로 옮겨져 심리 치료 등을 받고 있다. 경찰은 A씨를 상대로 추가 학대 여부 및 정확한 사건 경위를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법원은 A씨에게 자녀들에 대한 접근 금지 명령을 내렸다.

[하성태의 인사이드아웃] 시작도 안 한 드라마 <출사표>에 법적대응 엄포라니

[오마이뉴스 하성태 기자]

▲  <기생충>으로 아카데미 4관왕을 차지한 봉준호 감독
ⓒ CJ 엔터테인먼트

“봉준호 영화의 거리, 봉준호 카페의 거리, 봉준호 생가터 복원, 봉준호 동상, 영화 기생충 조형물을 남구에 설치하겠다. 봉 감독의 위대한 업적을 영구보존·계승시키기 위해 그가 태어나 성장한 남구 생가터 주변 지역을 봉준호 영화·문화의 거리로 지정하고 인접 지역을 카페의 거리로 조성하겠다.”

지난 2월, 4.15 총선에서 대구에 출마한 한 예비후보가 내건 공약 중 일부다. 당시 미래통합당의 전신인 자유한국당 대구 지역 후보자들은 봉 감독이 <기생충>으로 아카데미 영화상 4개 부문을 석권한 다음날 앞다퉈 ‘봉준호 마케팅’에 열을 올렸다. 또 다른 한국당 예비후보 역시 “봉 감독의 업적을 기리는 기념관을 대구 남구 대명동에 건립해 대구에서 제2, 제3의 봉 감독을 배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그즈음 박용찬 한국당 대변인 또한 봉 감독의 수상 직후 “자유한국당은 앞으로도 문화예술 분야를 지원하는 정책을 마련하고 지원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는 논평을 낸 바 있다. 

이 같은 한국당의 ‘봉준호 마케팅’에 영화계 안팎에서 “사과부터 하라”, “후안무치가 따로 없다”는 비판이 쇄도한 건 당연지사. 잘 알려진 대로, 봉 감독은 이명박·박근혜 정부 시절 대표적인 블랙리스트 문화예술인이었다.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 및 제도개선위원회의 자료에 따르면, <살인의 추억>(2003)과 <괴물>(2006), <설국열차>(2013) 등 봉 감독의 대표작 3편이 블랙리스트에 올랐다. 이후 봉 감독은 국내 투자배급사를 떠나 넷플릭스와 <옥자>를 제작하기도 했다. 2016년 12월엔 7개 영화 단체 명의로 특검과 부산지검에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블랙리스트 작성 관련자들에 대한 고발장을 접수했다. 당시 봉 감독은 한국영화감독조합 대표를 맡고 있었다.

그 이후 <설국열차>를 함께 했던 CJ엔터테인먼트와 제작한 영화가 바로 <기생충>이었다. 황금종려상을 받았던 지난해 칸 국제영화제 참석 당시 봉 감독은 프랑스 AFP와의 인터뷰에서 “한국의 예술가들을 깊은 트라우마에 잠기게 한 악몽 같은 몇 년”이라고 블랙리스트 사태를 정의하기도 했다.

그러니까, 블랙리스트의 작성 주체와 한 몸이었던 (미래통합당의 전신인) 한국당의 이러한 총선용 ‘봉준호 마케팅’은 블랙리스트 피해자인 봉 감독의 트라우마를 자극하는 실로 웃지 못할 블랙코미디였다고 할 수 있다. 보수야당이 문화예술을, 문화예술인들을 그저 득이 되면 끌어안고 마음에 들지 않으면 내치는 ‘분칠한 것들’ 정도로 인식한다는 반증이었고.

이 미래통합당이 또 다시 문화예술을 건드리고 나섰다. 이번엔 ‘K-드라마’였다.

빈약한 근거, 과도한 대응

<출사표>에서 뒤가 구린 캐릭터는 보수정당 쪽에 배치하고, 정의로운 캐릭터는 진보정당 쪽에 배치해  ‘진보는 선, 보수는 악’이라는 허황된 구도를 설정했다(…). 국민 대다수는 이런 유치한 편 가르기를 공영방송에서 보길 원하지 않는다.

지난 25일 통합당 미디어국이 <KBS, ‘진보는 선, 보수는 악’ 외치려면 수신료는 민주당에서 받아라>라는 제목으로 낸 논평 중 일부다. 오는 7월 1일 첫 방송 예정인 KBS 드라마 <출사표>의 내용을 걸고넘어진 것이다. 통합당 관계자는 <뉴스1>과 한 통화에서 “KBS에 대한 고발,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제소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도대체 무슨 내용이기에 통합당은 아직 방송도 되지 않은 드라마를 두고 법적 대응 운운했을까.

드라마 소개에 따르면, <출사표>는 29살 여성 ‘취준생’ 구세라의 “1년짜리 계약직 구의원이 된 청춘의 취업기이자 생활 밀착형 정치극”을 표방했다. “노머니 저스펙 흙수저인 정치 무식자가 구의원이 되어 불량 정치인들의 잔치판을 통쾌하게 뒤엎는 바보의 1승”이란 소개가 눈길을 끈다. 소개만 놓고 보면, 구의회를 배경으로 한 ‘청년 정치 코미디’ 장르가 예상된다.

통합당이 문제 삼은 부분은 극중 거대 양당으로 포진된 ‘애국보수당’과 ‘다같이진보당’ 소속 정치인 캐릭터들에 대한 소개였다. 통합당은 ‘애국보수당’ 소속 정치인은 범죄전력을 가진 인물로, ‘다같이진보당’은 정의감을 지녔거나 검소한 인물로 그렸다고 주장하며 “어느 정당을 겨냥한 것인지 초등학생도 알 법한 유치한 작명으로 사실상 ‘여당 홍보, 야당 능멸’ 속내를 부끄러움도 없이 드러냈다”고 날을 세웠다.

이에 제작진은 26일 “당적을 가지고 나오는 인물들은 진보와 보수를 막론하고 대부분 선한 인물로 설정되어 있지 않다”며 “정치적 성향을 전혀 갖고 있지 않은 무소속 등장인물 구세라를 전면에 내세워 진보, 보수 양측의 비리들을 파헤치고 풍자하는 코미디를 추구”한다고 해명했다.파워사다리

실제로 제작진이 수정했다는 캐릭터 소개를 보면, 드라마 속 ‘다같이진보당’ 소속 여성 구청장은 “든든한 당이 빽인 욕망의 정치인”, “‘소통’이 아닌 ‘쇼통'”, “구청의 숨겨진 ‘폭군'”, “피도 눈물도 없이 냉정하다”란 표현이 등장한다. ‘애국보수당’ 캐릭터들의 소개 역시 부정적 묘사가 대부분이다. 다른 점이 있다면, ‘다같이진보당’ 쪽 등장인물은 2명, ‘애국보수당’ 쪽이 4명으로 ‘애국보수당’ 캐릭터 수가 더 많다는 점이랄까.

통합당의 이러한 ‘법적 검토’ 운운은 한국 드라마들이 그간 국회의원이나 정치인들을 어떻게 묘사했는지를 감안한다면 가히 난센스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최근 JTBC <보좌관>부터 KBS <어셈블리>, SBS <내 연애의 모든 것> 등 드라마에서 코미디 장르 모두 여야 정치인들은 부정적 묘사가 대부분이었다.

‘정치 신인’이 부패한 기성 정치판의 개혁을 위해 동분서주하는 전통적인 정치드라마의 문법을 따른 것 역시 공통분모였고. <출사표>의 경우, 29세의 흙수저 여성을 주인공으로 내세운 것 정도가 나름의 차별화 전략으로 보인다. 어딜 봐서 이게 제1야당이 펄쩍 뛸 만한 내용인가.

▲  KBS 수목 드라마 ‘출사표’
ⓒ KBS

블랙리스트와 닮아 있는 통합당의 재갈 물리기

문제는 크게 두 가지다. 이 <출사표>가 KBS에서 편성됐다는 것만으로 ‘친여’로 몰고 갔다는 점, 그리고 단순 비판에 그치지 않고 법적 검토를 시사했다는 점. 하지만 통합당이 방영 전 드라마를 놓고 ‘유치한 편가르기’ 운운하며 KBS를 ‘친여’ 성향으로 몰고가기엔, 그 근거가 빈약하기 짝이 없어 보인다.

설령 진보와 보수 정치인에 대한 비판이 드라마에 녹아 있다고 해도, 그것을 법적 검토의 대상으로 삼겠다는 발상은 통합당이 평소 주장해온 ‘표현의 자유’와는 거리가 멀어도 한참 멀지 않은가.

자신들에게 불리한 언론 보도에 대해 틈만 나면 소송을 걸어온 통합당이 이제는 방송 드라마에까지 ‘재갈 물리기’를 시도하는 모양새다. 아울러 마음에 들지 않는 문화예술 작품에 꼬투리를 잡아 블랙리스트란 멍에를 씌우고 불이익을 줬던 지난 정권들의 패착을 변형된 형태로 답습한다고 해도 부족함이 없을 정도다. 그리고 최소한 문화예술 작품은 직접 본 이후 판단하시라.

결과적으로, <출사표>에 대한 통합당의 겁박은 “제2, 제3의 봉 감독을 배출할 수 있도록 하겠다”거나 “문화예술 분야를 지원하는 정책을 마련하고 지원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던 ‘봉준호 마케팅’이 일시적인 ‘숟가락 얹기’였단 자백과도 같아 보인다.

말이 나온 김에, <사랑의 불시착> 등 해외에서 위상을 높이고 있는 ‘K-드라마’를 향해 통합당이 고소 운운하며 겁박할 시간이 있다면, 이번 기회에 봉 감독과 블랙리스트 문화예술인들에게 사과를 하는 것은 어떨까. 블랙리스트 사건과 관련해 단 한 번도 진심어린 사과를 한 적이 없지 않은가. 마침, 김기춘 전 비서실장도 ‘화이트리스트’ 사건으로 징역 1년을 선고받기도 했고. 홀짝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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